진료센터

여성진료센터 - 부인과클리닉

  • 여성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순병원의 건강한 약속
  • 진료예약 및 상담 외래 3층
    051)515-0005 (상담내선 326 예약내선 300)

  •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뉘며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납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으며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치료는 크게 약물 적 치료와 수술 적 치료로 나뉘는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되며 대부분의 증상 없는 근종은 그 경과를 관찰하기만 하고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주사의 경우 그 작용이 일시적이므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감소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적 방법으로는 자궁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에는 근종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