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센터

불임·난임 클리닉센터 - 인공수정(IUI)

  • 여성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순병원의 건강한 약속
  • 진료예약 및 상담 외래 3층
    051)515-0005 (상담내선 326 예약내선 300)

  • 배란기에 남편의 정액을 받아 효과적인 정자의 농축을 위하여 다양한 과정의 정자 처리 과정을 거친 뒤,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자연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행할 수도 있으나, 대개 배란 유도제나 과배란 유도 주사를 생리 2~3일째부터 투여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한 뒤 시행하며, 임신율은 3개월 내에 50%, 6개월 내에 90%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보통 4회까지 시행하여 임신이 되지 않으면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게 되는데, 불임 부부의 나이, 원인, 기간에 따라서 시행 횟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종류 1) 배우자 인공 수정: 배우자가 정상 정액을 가진 남성일 경우 시행함.
2) 공여자 인공 수정: 배우자가 무정자증이며 고환 내에서도 정자를 얻지 못하는 경우,
                                  유전 질환이나 성병이 없고 피수정자와 혈액형 등의 신체적 특징이 유사한 정상 정액을 가진 기증자로부터 공여 받음.
준비사항 시술 받기 전 3~4일 전에 부부 관계나 수음으로 정액을 배출하여 정자의 질을 좋게 하고 이후 시술 당일까지 금욕합니다.
시술방법 생리 3일째부터 클로미펜(epiphenomena) 등의 경구용 배란 유도제를 먹거나 과배란 주사를 투여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합니다.
질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확한 배란 시기를 예측하여 남편의 정액을 받아 특수 처리하여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 자궁 안에 넣어줍니다.
경과 시술 이후 20~30분 정도는 안정을 취한 후 바로 일상 생활을 해도 무관합니다.